본문 바로가기
재벌가 시크릿

효성 조현준 아내 대통령 사돈 전두환 이명박 노태우

by 별빛아침 2024. 3. 31.
반응형

효성그룹은 화려한 혼맥을 통해 거대한 로열패밀리를 일군 재벌가로 유명합니다. 특히 이명박, 노태우, 전두환까지 세 명의 전직 대통령과 사돈 관계로 얽힌 이야기를 자세히 풀어보겠습니다. 

[목차]

조현준 회장의 동서는 전두환 아들 전재만

효성그룹 조현준 회장은 2001년 이희상 동아원 그룹 회장의 삼녀 이미경과 결혼했습니다. 이미경의 언니 이윤혜가 바로 전두환의 삼남 전재만의 부인으로, 조현준과 전재만은 동서지간입니다.

차남 조현문 결혼식 당시 (윗줄 왼쪽 조현준,이미경 부부)

동아원 그룹은 한때 밀가루, 식품 등을 주력으로 잘 나가던 중견 기업이었으며, 이탈리아 슈퍼카 브랜드 페라리 수입사 FMK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장인 이희상 회장은 일명 ‘페라리를 타는 와인 마니아’로 유명했으며, 와인 애호가 배용준과의 인연으로 배용준-박수진 결혼식에서 주례를 맡기도 했습니다. 2015년 동아원그룹이 재정난에 빠졌을 당시 사위 조현준이 페라리 수입사를 2000억 원에 인수하면서 도움을 주기도 했으나 끝내 해체 수순을 밟았습니다.

사위 전재만과 장인 이희상 (출처 jtbc 뉴스)

송광자 여사 언니의 전 사돈은 노태우

별세한 조석래 전 효성그룹 회장은 재무부 장관 출신의 송인상 한국능률협회 명예회장의 딸 송광자 여사와 결혼했습니다. 송광자 여사의 언니 송길자와 신명수 전 신동방 회장 사이에서 낳은 장녀 신정화는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남 노재헌과 1990년 결혼했습니다. 당시 노태우 대통령 재직 시절로, 청와대 결혼식을 올렸습니다. 효성그룹과 전두환 일가는 사돈의 사돈이 된 셈입니다. 

노재헌 부부 결혼식 1990년

앞서 1988년 청와대 결혼식을 올린 누나 노소영-최태원 부부와 어울려 좋은 시간을 보내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노재헌 부부는 아들 둘과 딸 하나를 낳았으나, 2013년 이혼했습니다.

최태원-노소영 부부와 신정화 노재헌 부부

사촌 조현범 회장은 이명박의 사위

조석래 명예회장의 동생은 조양래 한국 앤 컴퍼니그룹(전 한국타이어) 명예 회장입니다. 조양래는 장남 승계 원칙을 깨고 차남 조현범에게 그룹을 물려줬는데, 조현범은 2001년 이명박의 셋째 딸 이수연과 결혼했습니다. 조현범과 이수연은 리라초등학교 선배로 오랫동안 알고 지내다가 조현범이 미국유학을 마치고 돌아오자마자 본격적인 교제를 시작했고, 2001년 이명박이 서울시장 출마로 정계 복귀를 노리고 있던 시기에 결혼했습니다.

조현범 이수연 결혼식 당시 가족사진

이후 이명박이 대통령이 되면서 조현범은 ‘대통령 사위’가 되었고, 한국타이어의 후계자가 되리라는 재계의 관측이 쏟아졌습니다. 실제 이명박은 대선 때 효성가의 도움을 받기도 했습니다. 당시 조석래는 재계 20위권의 효성그룹 회장이자 전경련회장으로 막강한 파워를 자랑했습니다. 조석래는 “경제대통령이 나와야 한다”면서 선거 과정에서 MB를 공개적으로 지지했습니다.

조석래 전경련회장과 이명박 대통령의 악수
조석래회장과 이명박대통령 (2009년 세계경제포럼 환송리셉션)

MB정권 당시 효성가 특혜 있었나

전경련 회장의 사돈 편들기 발언은 큰 논란을 일으켰고, MB가 대통령이 된 이후에도 사돈 그룹에 대한 특혜 논란이 계속됐습니다. 2009년 10월, 조현준 당시 사장의 해외 부동산 불법매입 사건이 터졌지만, 조현준은 징역 1년 6개월,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습니다. 또한 MB정부는 “대통령의 친인척은 사면 대상에서 제외키로 했다”라고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조현준은 징역을 살지 않고 특별 사면을 받기도 했습니다.

MB의 사위인 조현범에 대한 특혜 논란도 끊이지 않았습니다. 2007년 자원외교 관련 사업 주식 투자 과정에서 내부 정보를 활용해 시세차익을 노렸다는 의혹이 제기 됐습니다. 조현범은 사외이사로 재직 중인 FWS 투자자문이 해당 종목을 사들인 후, 자원개발 붐과 맞물려 주가가 300~1747%까지 상승하면서 약 50억 원의 차익을 봤는데, 이 회사의 지분 절반을 소유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2009년 검찰로부터 무혐의 처분을 받았습니다.

조석래 빈소 찾아온 이명박

화려한 혼맥에도 조석래의 불행했던 말년

조석래 명예회장이 지난 3월 세상을 떠났을 때, 유족 명단에서 둘째 조현문의 이름은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아버지 임종조차 지키지 못한 조현문은 장례식장에서도 고작 5분만에 퇴장해야했는데요. 일명 '효성 형제의 난'으로 불리는 복잡한 가정사에 대해서는 다음 링크에서 확인해 주세요!  

▶조석래 명예회장이 둘째아들 조현문과 의절한 사연! '효성 형제의 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효성 조석래 명예회장 형제의 난 정리 조현준 조현문

지난 3월 29일 별세한 조석래 명예회장의 입관식이 30일 치러졌습니다. 하지만 유족 명단에서 세 아들 중 차남 조현문의 이름은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아버지의 임종조차 보지 못한 조현문은 유

okgoodwriter.com

▶ 조석래 명예회장의 사돈의 사돈이었던 노소영의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로!!

 

노소영 사생활(1) 노태우의 딸, 최태원과 결혼한 이유

SK 최태원 회장과 그의 아내 노소영은 여전히 세기의 이혼 소송 중입니다. 노소영 사생활 1편에서는 대통령의 딸이었던 노소영이 재벌가 아내가 된 스토리와 결혼 생활, 남편의 스캔들을 공개한

okgoodwriter.com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